sprogeeks
2022.08.18
조회수
221
좋아요
4
댓글
21
[측정 결과] 호퍼에 따른 분쇄 입도 분포 변화?
이전 글 : https://geeksndose.com/grinder/2311 한남동에 위...
댓글21
LovelyTan
08.18 23:17
매장에 있는 메져 코니로도 적용해볼수 있을거 같네요. 근무때 몇번 관능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생각할거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sprogeeks
08.18 23:25
@LovelyTan
네 뭐든 같이 해보시죠~ ^^
toimage
08.18 23:52
코만단테 MK3 사용자로서 EK43 입도 분포 희망 합니다. 욕심을 내자면 EK43 vs 807LAB SWEET vs PK100 까지…^^;
sprogeeks
08.18 23:55
@toimage
에스프레소 범위 측정에서 위 그라인더들 비교는 어렵지 않은데요. 일단 브루잉 분쇄 입자 크기에서 입도 분포 측정도 해봐야 할 거 같네요. 트리콜레이트 등으로 사람의 인위적인 개입 없는 동일한 추출 세팅을 가져가는 방법을 고민해보겠습니다. ^^
toimage
08.19 10:15
@sprogeeks

브루잉(Filter test) 분쇄 범위의 분쇄 입자의 입도 분포 측정이 가장 궁금 했습니다. 코만단테의 경우 1click = 30 micron 으로 가이드 하는데, 추출 과정에서 과연? 이라는 의구심이 들 때가 많았기에 기다려지고 기대가 되는 측정 입니다. ^^

sprogeeks
08.19 11:29
@toimage

맞습니다. 사실 말이 안되는 이야기죠 1 클릭당 30 미크론의 버(Burr) 갭이 생긴다고 말할수는 있겠지만(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축선 정렬 같은 현실 문제들이 있으니까요) 버 갭은 실제로 그라인딩 빈의 특정 중심값에 영향을 미치지 그 좌우의 spread 정도를 설명해주진 않습니다. 버 갭을 거리를 중심으로 어느만큼 다양한 크기의 입자들이 생성되는지는 실측해서 데이터화 해야 겨우 경향성을 알 수 있는 정도죠. ^^

harry
08.19 00:01
분쇄도를 약간 줄이는거랑 큰 차이가 있을까요??
sprogeeks
08.19 11:31
@harry

네 유사한 테스트에서는 단순히 분쇄도를 줄이는 것과는 입도 분포 양상이 바뀝니다. 근데 이 상황에서는 그 차이가 매우 클까? 아닐까?는 직접 해봐야 할 문제로 보이구요. 역시 직접 해봐야 할 문제죠.

crouteam
08.19 00:16
다양하게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분쇄도를 변경해서 페이퍼 삽입 분쇄도와 동일한 입도 분포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굳이 페이퍼를 삽입해서 호퍼를 기울여 분쇄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거 같습니다.

하지만 분쇄도 조절로는 나타나지 않고 페이퍼를 삽입했을 때에만 유의미하게 나타나는 분쇄 입도와 맛의 성향이 있다면 어째서 그런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페이퍼 삽입 시 맛이 좋을 때가 있고 그렇지 않을 때가 있다는데(블라인드 테이스팅 했을 때에도 느껴질 만한 차이인지 궁금하네요), 다른 변수에 비해 향미에 더 큰 영향을 줄 정도인지도 궁금합니다.

직접 해보면 좋겠지만, 그런 환경이 아니라서 궁금증만 남기고 갑니다😓
sprogeeks
08.19 11:32
@crouteam
네 그부분도 측정을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인데, 같을 수도, 그리고 다를 수도 있어요. 실제 싱글 도징 그라인과 풀 호퍼 그라인딩의 입도 그래프를 동일한 버 갭 (날 간극) 상태에서 비교해보면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를 토대로 같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는게 적절하겠지만 그래도 해보기 전엔 확답할 수 없으니 해봐야겠지요. ^^
simon_belka
08.19 01:03
분석 비용이 만만치 않겠네요;;;
sprogeeks
08.19 11:35
@simon_belka
장비 구입이나 분석비용 지원 받을 좋은 곳 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 아예 저랑 같이 한대 구입하셔도 ㅎㅎ :)
08.19 15:42
@sprogeeks
레이저 회절 분석기 말씀하시는걸까요?? 예전에 의뢰비용이 너무 비싸서 머신 비용을 알아본적이 있었는데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엄청났던것 같은 기억이...
sprogeeks
08.19 15:46
@건
네 1억짜리를 보고 있어서.. OTL
딴죽걸이
08.19 02:28
잘 배우고 갑니다
sprogeeks
08.19 11:35
@딴죽걸이
바로 스크롤 내린거 다 압니다. ㅎㅎ
노구
08.19 11:31
호퍼에 페이퍼를 삽입하는 게 어떤 작용을 해서 적게나마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네요. 단순히 생각해보자면, 기울기가 있을때 원두가 더 빠르게 투입될 것 같다는 정도?
sprogeeks
08.19 11:36
@노구
실제로 이 데이터가 정말 그런지 아닌지부터 다회 측정을 더 해봐야할 문제죠. 다만 말씀대로 원두 투입 속도, 투입 압력 등에 실제 분포 입도가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들이 많으니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 수도 있다 - 까지가 아직까지의 결론이 아닐까 싶어요.
08.19 15:44
흥미롭네요. 아무래도 기울기에 따른 호퍼 속 원두 무게 압력을 덜 받는것과 관련이 있는걸까요?
혹시 그라인딩 편차로 인한 차이는 아닐까요?
sprogeeks
08.19 15:46
@건
맞습니다. 뭐가 맞는지는 더 많은 측정과 분석이 필요할 것 같아요.
나란사람
08.19 18:14
딴소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미토스원 같은 경우는 버가 약 45도쯤 누워있는데 버가 각이 있는것과 저렇게 투입했을때랑 뭔가 같은 이유일까?라는 엉뚱한 생각이 드네요. 그라인더를 전체적으로 뒷쪽 혹은 앞쪽을 높여줘서 그라인딩하면 호퍼를 기우린거랑 비슷한 효과가 있을까요? 엉뚱하네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