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추출 온도는 동일한 온도 세팅이라 할지라도 추출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추출 온도들이 나타납니다.
흔히 가장 많은 오해들은 95도 세팅이라면 95도 온도가 당연히 나올거라 생각하는건데, 실상 그런 머신은 없습니다. 다들 어느정도의 온도 편차는 존재하고, 보일러의 세팅 온도와 실제 에스프레소가 추출되는 추출 온도는 더욱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위 데이터는 WBC 공식 머신 선정 중 테크니컬 테스트에 활용되는 SCACE 필터를 통해 간소화된 루틴(DRTT)으로 테스트된 Faema e71e 에스프레소 머신의 온도 결과입니다.
아마도 제가 테스트했던 다양한 머신 중에 가장 대중적인 머신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온도 결과를 보여준 머신이라 인상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루틴
IDLE 기간(머신을 1시간 이상의 유휴 시간) 이후 SCACE 추출 온도 테스트
10분 유휴시간 이후 온도 테스트
5분 이후 온도 테스트
1분 이후 온도 테스트
30초 이후 온도 테스트
앞으로도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들의 추출 온도 결과를 동일한 루틴으로 측정한 결과를 공개해드릴 예정입니다. ^^ 어떤 머신이 또 궁금하신가요?
1그룹 머신들도 하시던데
홈 유저 상급 머신인 크렘원, 리네아미니, 디센트, 비앙카, 싱크로니카.. 등의 머신들도 궁금하네요.
정말 T3 or 포화 그룹 방식이라면 무조건 좋은가도 궁금하구요.(극한 환경이 아닌 경우)